정의당 김종철 대표, 장혜영 의원 성추행 혐의 직위해제..중앙당기위 피소
정의당 김종철 대표, 장혜영 의원 성추행 혐의 직위해제..중앙당기위 피소
  • 이광효 기자 leekwhyo@naver.com
  • 승인 2021.01.25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비례대표, 기획재정위원회, 초선, 사진)을 성추행해 직위해제를 당했다. 원내 정당의 대표가 성비위로, 그것도 소속 정당의 여성 국회의원을 성추행해 직위해제를 당한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25일 국회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오늘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려드리게 됐다. 지난 1월 15일 발생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다. 피해자는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이라며 “저는 당 젠더인권본부장으로서 피해자의 요청을 받은 1월 18일부터 1주일간 이 사건을 비공개로 조사했고, 오늘 열린 대표단회의에 최초 보고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라는 심각성에 비춰 무겁고 엄중한 논의가 진행됐고, 신속한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배복주 부대표는 “김종철 대표는 1월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과 당무상 면담을 위해 식사자리를 가졌다. 면담은 순조롭게 진행됐으나, 면담 종료 후 나오는 길에서 김종철 대표가 장혜영 의원에게 성추행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은 고심 끝에 1월 18일 젠더인권본부장인 저에게 해당 사건을 알렸고, 그 이후 수차례에 걸친 피해자-가해자와의 면담을 통해 조사를 진행했다.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이다. 가해자인 김종철 대표 또한 모든 사실을 인정했다.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추가조사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배 부대표는 “정의당 당규 제7호제21조의 선출직 당직자 징계절차 특례 조항에는 대표단회의의 권한으로 ‘징계사유가 인정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징계사유의 중대성으로 인해 긴급히 직무를 정지시켜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징계 의결 시까지 잠정적으로 당직의 직위를 해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이에 오늘 열린 정의당 대표단 회의에선 당 징계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에 제소를 결정하고, 당규에 따라 직위해제를 했다”고 말했다.

배 부대표는 “정의당은 원칙적이고 단호하게 이 사안을 해결해 나갈 것이다. 피해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고 일상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하겠다”며 “가해자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가장 높은 수준의 엄중한 처리지침을 갖고 해결해 나갈 것이다. 또한 향후 2차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며, 피해자 책임론, 가해자 동정론과 같은 2차 피해 발생 시 그 누구라도 엄격하게 책임을 묻고 징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평등 실현을 위해 앞장서 왔던 정당의 대표에 의해 자행된 성추행 사건이다. 정의당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는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치명적인 상처가 생겼다”며 “진심으로 깊이 사과드린다.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배복주 부대표는 기자들에게 “장혜영 의원은 김종철 대표를 형사고소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한 브리핑에서 “오늘 김종철 대표는 성추행 사건에 대해 인정을 하고 당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단은 사건의 엄중함과 심각성을 고려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에 징계 절차인 중앙당기위원회 제소를 결정하고 당규에 따라 직위해제를 했다”며 “김종철 대표의 직위해제 및 사퇴로 인해 대표 궐위 상황이 발생했다. 대표단은 당규에 따라 김윤기 부대표를 대표 직무대행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종철 대표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 피해자는 큰 상처 받아”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정의당은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진단할 것이다. 이를 통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한 대책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아울러 향후 당 대표 보궐선거를 비롯한 사항 등은 당 의결기구 등을 거쳐 논의, 의결될 예정”이라며 “성평등을 실현하고 앞장서 왔던 정의당에서 당 대표가 자행한 성추행 사건이라는 점에서 그 충격과 실망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정의당에서 성추행 사건에 대해 예외와 관용은 없다. 그런 점에서도 정의당은 원칙과 성인지 감수성, 그리고 당헌ㆍ당규 등에 따라 단호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철 대표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지난 1월 15일 저녁, 저는 피해자인 장혜영 의원과 저녁 약속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는 제가 청해 만든 자리였으며, 식사 자리에선 당의 향후 계획과 의원단의 역할, 그리고 개인 의원으로서 장 의원의 정치활동에 대한 저의 요청사항을 주제로 주로 의견을 나눴다”며 “식사 자리를 마치고 나와 차량을 대기하던 중, 저는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고 피해자는 큰 상처를 받았다. 피해자께 다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저의 가해행위에 대해 피해자가 항의를 했고 저는 이후 사과를 했으나, 공당의 대표로서 그냥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었다. 더구나 ‘성희롱, 성폭력을 추방하겠다’고 다짐하는 정당의 대표로서 저의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다”며 “제 책임에 관해 저는 세 가지 방법으로 저에 대한 징계를 하기로 정하고, 피해자 및 피해자 대리인에게 의사를 전달했다. 첫째, 당대표직에서 사퇴하고, 둘째,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을 이수하겠으며, 셋째, 정의당 당기위원회에 스스로 저를 제소함으로써 당으로부터 엄중한 징계를 받겠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피해자 측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 가해행위는 공당에서 벌어진 사안이므로 세 번째 책임 방안인 ‘스스로 당기위원회 제소’가 아니라 당의 대표단 회의 등 공식기구에서 저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정식 청구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정했다”며 “이에 정의당 대표단 및 당기위원회에 저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용서받지 못할 제 성추행 가해행위로 인해 피해자는 너무도 큰 상처를 입었다. 특히 피해자는 평소 저에 대한 정치적 신뢰를 계속해서 보여주셨는데 저는 그 신뢰를 배반하고 신뢰를 배신으로 갚았다. 거듭 죄송하다. 정의당과 당원, 국민 여러분께도 씻지 못할 충격을 드렸다.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제가 지금 어떠한 책임을 진다 해도 제 가해행위는 씻기가 힘들다. 향후 제 행위를 성찰하고, 저열했던 저의 성인식을 바꿔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 피해자는 물론, 정의당에 애정을 가져주셨던 수많은 분들께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장혜영 의원은 입장문에서 “함께 젠더폭력 근절을 외쳐왔던 정치적 동지이자 마음 깊이 신뢰하던 우리 당의 대표로부터 저의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 또한 훼손당한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여러 공포와 불안을 마주해야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것은 이것이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또한 설령 가해자가 당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장혜영 의원은 “저는 대한민국 21대 국회의 국회의원이다. 저의 일상은 정치의 최전선이다. 성폭력에 단호히 맞서고 성평등을 소리 높여 외치는 것은 저의 정치적 소명이다. 정치는 자신의 진실한 경험에 비춰 시민들과 가치를 소통하는 일이다. 피해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저에게 닥쳐올 부당한 2차가해가 참으로 두렵다”며 “그러나 그보다 두려운 것은 저 자신을 잃어버리는 일이다. 만일 피해자인 저와 국회의원인 저를 분리해 피해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영원히 피해사실을 감추고 살아간다면, 저는 거꾸로 이 사건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이다. 그렇기에 저는 제가 겪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문제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고자 한다. 그렇게 정치라는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장혜영 의원 “마음 깊이 신뢰하던 대표로부터 존엄 훼손당해”

이어 “이번 사건을 겪으며 깊이 깨달은 것들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다움’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여성이라도 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제가 현직 국회의원이라는 사실은 결코 제가 피해자가 될 수 없음을 의미하지 않았다”며 “그리고 피해자는 어떤 모습으로나 존재할 수 있다. 저는 사건 발생 당시부터 지금까지 마치 ‘아무 일도 없는 사람’처럼 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속으로 아무리 고통스럽더라도 정해진 일정을 소화하고, 토론회에 참석하고, 회의를 주재했다. 사람들은 저의 피해를 눈치채지 못했다. 피해자의 정해진 모습은 없다. 그저 수많은 ‘피해’가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장혜영 의원은 “일상을 회복하는 방법에도 ‘피해자다움’은 없다. 수많은 피해자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일상을 회복한다. 누군가는 자신을 드러냄으로써, 다른 누군가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일상을 회복한다. 이 모든 과정에서 그 어떤 피해자다움도 강요돼선 안 된다”며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실이 있다. 바로 ‘가해자다움’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폭력을 저지르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누구라도 동료 시민을 동등하게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데 실패하는 순간, 성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 그가 아무리 이전까지 훌륭한 삶을 살아오거나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예외는 없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그토록 그럴듯한 삶을 살아가는 수많은 남성들조차 왜 번번이 눈앞의 여성을 자신과 동등하게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것에 이토록 처참히 실패하는가. 성폭력을 저지르는 남성들은 대체 어떻게 해야 여성들이 자신과 동등하게 존중받아야 마땅한 존재라는 점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이 질문을 직시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답을 찾아야 한다”며 “끝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피해자가 일상으로 돌아오기 위해 가해자의 사실인정과 진정성 있는 사죄, 그리고 책임을 지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가해자 스스로가 이를 거부한다면 사회가 적극 나서서 그렇게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에게 알려진 수많은 가해자들은 피해자의 존엄을 심각하게 훼손하고도 잘못을 뉘우치고 그 회복을 돕기보다는 피해자와 사실을 두고 다투거나, 진실이 드러난 뒤에도 오직 자기 안위를 챙기기에 급급하거나, 책임 있게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사죄하는 대신 죽음으로까지 도피하며 피해자를 더 큰 고통으로 밀어넣었다”며 “저의 경우, 가해자가 보여준 모습은 조금 달랐다. 가해자는 저에게 피해를 입히는 과정에서 저를 동등한 인간으로 존중하지 않았지만, 제가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과정에서나마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사죄하며 저를 인간으로 존중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렇기에 저는 분노하기보다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모든 인간에게는 자신의 잘못을 직면하고 책임지는 도덕적인 능력이 있다. 책임지는 태도는 인간다움의 가장 중요한 척도다. 잘못을 저지른 이후,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는 태도는 앞으로 모든 가해자들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태도여야 한다”며 “그러나 가해자들이 마지막까지 타인과 스스로의 존엄을 해치는 길을 간다면 우리 사회의 법과 제도는 공동체를 파괴하는 그런 폭력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통일경제뉴스 는 신문윤리강령과 인터넷신문윤리강령 등 언론윤리 준수를 서약하고 이를 공표하고 실천합니다.
  • 법인명 : (사)코트린(한국관광문화발전연구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내수동 75 (용비어천가) 1040호
  • 대표전화 : 02-529-0742
  • 팩스 : 02-529-0742
  • 이메일 : kotrin3@hanmail.net
  • 제호 : 통일경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51947
  • 등록일 : 2018년 12월 04일
  • 발행일 : 2019년 1월 1일
  • 발행인·편집인 : 강동호
  • 대표이사 : 조장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섭
  • 통일경제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통일경제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trin3@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