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 개정해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당원 86.64% 찬성
민주당, 당헌 개정해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당원 86.64% 찬성
  • 이광효 기자 leekwhyo@naver.com
  • 승인 2020.11.0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특별시장, 오거돈 전 부산광역시장의 성추문 의혹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귀책 사유로 실시되는 내년 4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일 국회에서 한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은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ㆍ보궐 선거 후보공천’에 대한 전 당원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를 발표하겠다”며 “총 21만1804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투표율은 26.355%다. 이 중 찬성은 86.64%이고, 반대는 13.36%다. 당원들의 높은 참여와 압도적 찬성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높은 투표율을 기록한 것은 재ㆍ보선에 대한 당원들의 관심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86.64%라는 압도적인 찬성율은 재ㆍ보궐 선거에서 공천해야 한다는 전 당원의 의지의 표출”이라며 “또한 이번 재ㆍ보궐 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해 시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책임정치에 더 부합한다는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다. 앞으로 이낙연 대표는 전 당원의 뜻을 잘 반영하고, 오늘 오전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부의안건을 처리하는 등 당헌개정에 바로 착수한다. 11월 3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당헌 개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헌 개정이 완료되면 빠른 시간 안에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와 선거기획단의 구성 등 본격적인 선거준비에 착수하겠다”며 “전 당원 투표에서 보여준 뜻을 소중히 여기며 당헌 개정과 재ㆍ보선 선거 준비를 겸손하고 착실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전 당원 투표는 올 8월 29일 전국대의원대회 기준 권리당원ㆍ대의원을 대상으로 10월 31일 오전 10시~11월 1일 오후 6시 온라인 투표로 진행됐다.

현행 더불어민주당 당헌 제96조제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 당원 투표 결과에 따라 앞으로 더불어민주당 당헌 제96조제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 단,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로 개정될 예정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되면 전 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할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일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원들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서울과 부산의 시정에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들의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 서울ㆍ부산 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피해 여성께도 거듭 사과드린다”며 “그 사과가 진정성을 갖기 위해선 실천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저희 당은 윤리감찰단을 새로 가동한 데 이어 오늘은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를 열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성 비위와 부정부패 등에 대한 조사와 후속 조치 등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인지도 더 강화했고 더 강화하겠다. 그런 잘못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은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해 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저희 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다. 그래서 시민들께서 후보를 자유롭게 선택하시고 그 결과를 보람 있게 여기시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박성민 최고위원은 2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저희가 이렇게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것이 사실 어떤 면에서도 좀 국민들께 죄송스러운 게 맞고 불편한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상설기구인 윤리감찰단(단장: 최기상 의원) 직속의 ‘윤리신고센터’와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센터장: 이수진 의원)의 운영을 2일부터 각각 개시했다.

윤리신고센터는 윤리감찰단의 감찰기준에 따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와 젠더폭력 등과 관련된 신고접수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2일 윤리신고센터의 공식 개시와 동시에 기존의 우편 및 방문접수 외에 온라인 접수도 가능해졌다.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는 당원에 의한 성희롱ㆍ성폭력에 대한 피해상담ㆍ조사, 이행 상황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신고는 방문, 전화, 인터넷을 통해서 접수를 받는다.

최기상 단장은 “윤리감찰단은 당헌당규에 명시된 독립성·중립성을 바탕으로 공평무사, 불편부당하게 그 직무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온라인 윤리신고센터 개설을 계기로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기대에 적극 부응하고,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신뢰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수진 센터장도 “당원들의 성평등 의식을 제고시키고, 당내 성희롱ㆍ성폭력 문제 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인 일제히 더불어민주당을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2일 논평에서 “오늘 더불어민주당은 후안무치의 극치를 공개 인증했다. ‘스스로 귀책사유가 있을 때는 공직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전 당원 투표라는 방법으로 뭉개 버렸다. 무려 86%라니 집단최면이라도 걸린 것인가”라며 “민주당 출신 서울ㆍ부산 시장의 성폭력 의혹은 ‘1차 가해’다. 지지자들의 피해자들에 대한 공격은 ‘2차 가해’다. 이제 민주당원 모두 나서서 당헌까지 뒤집으며 후보자를 내며 피해자에게 ‘3차 가해’를 했다. 이제 유권자들이 이들 민주당 후보들에게 투표한다면 그것은 ‘4차 가해’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피해자를 향한 비정한 가해는 끝이 안 보인다. 목적을 위한 ‘N차 가해’의 종착지는 과연 어디인가”라며 “민주당의 이낙연 대표는 ‘무엄하게도’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뒤집은 것인가. 문 대통령께서는 이른바 ‘문재인 조항’을 뒤집는 일련의 조치를 승인한 것이 아니라면 유감을 표명하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이제 국민은, 시민은, 심판을 해야 한다”며 “그래서 앞으로 피해자에 대한 비열한 가해가 더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확실한 경고의 메시지를 주는 일만 남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성일종 위원은 2일 국회에서 개최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성범죄 보궐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히시기 바란다”며 “민주당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범죄로 인해 치러지게 되는 내년 ‘성범죄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하기로 사실상 결정했다. 당원투표는 뭐 하러 하는 것인가. 당원투표하면 통과되리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대표단회의에서 “정치적 손익만을 따져 손바닥 뒤집듯 쉽게 당의 헌법을 바꾸는 것을 당원 투표라는 미명으로 행하는 것이 어디 제 얼굴에만 침을 뱉는 것이겠느냐. 정치에 대한 신뢰, 정당의 책임정치를 기대한 많은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성 비위라는 중대한 범죄에 연루된 단체장의 보궐선거에 또다시 자당 후보를 출마시키는 철면피는 최소한 피해자들에 대해 어떠한 반성도 책임도 지지 않겠다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거대 여당 탄생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 국민들, 중대 범죄로 상처 입은 국민들, 보궐선거로 인한 혈세 낭비를 감당하게 될 국민 모두에게 무책임한 결정이다. 민주당의 민낯에 참으로 얼굴이 화끈거린다”며 “필요할 땐 혁신의 방편으로 사용했던 약속들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모습은 분명 민주당 역사의 오명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일 국회에서 개최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보궐선거에 기어이 후보를 내겠다면 두 가지 조건이 있다. 먼저, 내년 보궐선거 공천하려면 국민 세금으로 충당되는 선거비용 838억원 전액을 민주당에서 내야만 한다. 민주당 때문에 써야 하는 국민혈세이니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또한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박원순, 오거돈 두 사람의 성범죄에 대해 광화문 광장에서 석고대죄해야 한다. 민주당 공천받아 나오겠다는 예비후보들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여야 정치권에 제안한다. 이번 기회에 당선자의 중대범죄로 인한 재·보궐 선거의 경우, 원인 제공 정당의 공직 후보 추천을 법률로 원천 봉쇄해야 한다”며 “정당의 당헌이 아니라 공직선거법에 명시적으로 규정해서 공천에 대한 정당의 책임을 강화하는 책임정치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통일경제뉴스 는 신문윤리강령과 인터넷신문윤리강령 등 언론윤리 준수를 서약하고 이를 공표하고 실천합니다.
  • 법인명 : (사)코트린(한국관광문화발전연구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내수동 75 (용비어천가) 1040호
  • 대표전화 : 02-529-0742
  • 팩스 : 02-529-0742
  • 이메일 : kotrin3@hanmail.net
  • 제호 : 통일경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 51947
  • 등록일 : 2018년 12월 04일
  • 발행일 : 2019년 1월 1일
  • 발행인·편집인 : 강동호
  • 대표이사 : 조장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성섭
  • 통일경제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통일경제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trin3@hanmail.net
ND소프트